벡터웍스-VectorWorks

> LIGHTINGFORUM > 벡터웍스-VectorWorks

조회 수 2665 추천 수 0 댓글 0
Atachment
첨부 '1'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

기능 소개 (무대 조명 계획 지원)

Vectorworks Spotlight는 고급 스테이지 & 조명 계획 지원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. 
스테이지, 스테이지의 계단, 연단, 스크린 등 행사장 계획 기능을 비롯해 무대 조명 포지션, 트러스,기구 (조명기구) 배치 기능을 탑재. 조명기구 관련에서는 스테이지 라이팅에 필수적인 설정 (Spot셔터 / 컬러 필터 / GOBO 등)과 포커스 링 도구를 제공합니다. 또한, TV, 비디오, LED의 각종 스크린과 무대 스피커, 조명 디자이너에 필요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.

기능 소개, Designer, Architect, Landmark, Spotlight를 총칭하여 "디자인 시리즈"로 표기하고 있습니다.

 

이벤트 계획 기능 군 

방, 스테이지, 스테이지 용 계단, 연단, 스크린, 좌석 등 이벤트 공간에 필요한 부자재를 효율적으로 도면하기 위해 행사장 계획 기능들을 탑재하고

빠르게 공간 (2D/3D 하이브리드)을 작성 수 있습니다. 물론 각각의 작성시에는 선과면의 색 지정은 물론, 소재 나 질감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(질감 표현에는 Renderworks가 필요합니다.)

이벤트 용 스크린  만들기

"이벤트 계획"메뉴 화면 작성 기능은 여러 종류의 TV 모니터, 프런트 프로젝터, 리어 프로젝터에서 선택할 수 있고,

즉시 만들 수 있습니다. 보다 상세한 설정을 할 경우에는, "TV, 비디오 스크린, 스크린 세트, LED 스크린 '등의 전용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TV / 모니터

"TV"도구는 다양한 크기, 유형의 TV 모니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19 ~ 65 인치까지 크기와 받침대, 펜던트, 수직 등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투영되는 이미지 텍스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(질감 표현에는 Renderworks이 필요합니다.)

비디오 스크린 

"비디오 화면"도구는 프로젝션 타입의 스크린 배치 표시가 가능합니다. 스크린의 종류에서 크기, 가로 세로 비율을 세세하게 지정가능하고,표시 범위와 프로젝터의 종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물론 투영 이미지 텍스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(질감 표현에는 Renderworks이 필요합니다.)

LED 스크린 

"LED 스크린"도구는 도트의 집합체 스크린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 도트 하나 하나의 모듈 형태 (타일 및 디스크 - 플랫 캡 / 튜브 / 돔) 지정에서 개수와 간격, 스크린 받침대 소재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 투영 된 이미지의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.

(질감 표현에는 Renderworks이 필요합니다.)

좌석의 일괄 배치

좌석 배치 기능은 단지 나열 만의 기능이 아닙니다. 사각형이나 다각형에서 레이아웃 패턴 (연회석 / 교실 / 극장)을 선택할 수있어 맞춤 및 교체, 스테이지를 향해 부채꼴 등의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있어 객석 간격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. 좌석 유형도 접는 의자에서 극장 용 시트, 연석의 테이블 세트가 될 수 배열과 동시에 좌석도 워크 시트에 자동으로 집계됩니다.

조명기구 (Lighting Device)의 다양한 매달기 지원 

조명기구 걸이 포지션은 자유롭게 도면 및 모델링 한 도형에서 매달아 바탕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, 무대의 "트러스"도구를 비롯해 다양한 마운트  심볼도 미리 탑재되어 있으며, 도면 및 배치와 동시에 2D 및 3D의 하이브리드 도형에서 생성됩니다. 
또한 함께 제공되는 데이터 라이브러리 트러스 데이터에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. 심볼도형 데이터 (트러스)를 선택 후, "Lighting  Position"도구를 선택하고 그대로 도면에 배치하면 조명기구 용 걸이 포지션 상태로 배치됩니다. 배치 후 트러스의 형상 유형이나 파이프 크기, 피팅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조명기구 (Lighting Device)의 배치

무대 조명의 요점이되는 Lighting Device에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또한 데이터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있는 데이터는 실제 무대 조명 브랜드 메이커의 다양한 조명기구 (2D/3D 하이브리드)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 
조명기구의 배치는 매우 간단합니다. 도면에 Lighting postion에 대해 조명이되는 도형을 만들거나 라이브러리 데이터에서 선택하고 "기구 배치"도구를 사용하여 배치 할  위치에 맞춰 클릭하는 것만으로 정확하게 배치할수 있습니다. 물론, 도형을 이동하고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Lighting Device 동작 속도의 향상

규모가 커지면, 당연히 Light Device설치 수가 증가하며 . 그림이나 동작 속도가 저하하게된다.Vectorworks2013는 Lighting Device 개체가 다시 설계되어 성능과 속도를 향상 시켰습니다. 버전 2012과 비교하여 재설정 및 다시 그리기 속도가 무려 10 배 빨라지고 있습니다. 

 
 
 
 
 
 
 
Lighting Device의 풍부한 설정

Lighting Device의 설정 및 설정 변경은 데이터 팔레트에서 할 수 있으며, 대화상자에서는 더 설정이 가능합니다. 
포지션 No.와 포커스 포인트의 지정, 조명 색 지정 등의 "기구 정보"에서 장치 유형 및 GOBO 지정 "광원 설정"빛의 형상을 변경하는 "셔터"또는 "사용자 데이터"등 Lighting Device마다 다양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용도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Lighting Device의 색상

도큐멘트 설정의 Spotlight 설정에서 클래스에 따라 색상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조명기구 악세사리를 서로 다른 클래스에 할당하는 등, 조명기구 플롯의 2D 색상을 조절하

여 용도별 및 종류, 카테고리별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.

.

조명의 포커스포인트 지정

조명의 초점을 지정하는 것이 "포커스 지정"도구입니다. 
예를 들어, 배우의 중심이나 벽면, 연출 개체 등 원하는 위치에 지정할 수있고, 높이, 각도 외에 Lighting Device 측에서 지정하는 포커스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 
3D에서의 표현은 물론이고, 2D에서도 Lighting Device 측의 데이터 팔레트에서 "Draw Beam"에 체크하여 조명의 방향, 영역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.

 

멀티 서킷의 조명기구의 포커스 

하나의 회로에 묶인 멀티 서킷의 조명은 자동으로 포커스 포인트의 방향을 향하도록되어 있습니다. 포커스 포인트를 이동하는 것만으로기구를 업데이트 포커스 포인트를 따라갑니다.

더 간단한 포커스 포인트 지정

조명기구의 초점 설정을 하는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가능합니다. Lighting Device 위에서 컨텍스트 메뉴 (오른쪽 클릭 / control + 클릭)에서 신규 또는 기존의 포커스 포인트를  적용할수  있습니다.

 

Lighting Device 조명 색상 

"with Renderworks"제품은 3D의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. 
라이브러리 데이터 심볼 (Lighting Device)은  미리 광원 데이터를 설정했기 때문에 그대로 렌더링을 하는것만으로, 그기구의 특성에 따른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조명 색상 변경은 데이터 팔레트에서 "Color"항목에 RGB 숫자, 색상 코드 입력이나 또는 설정 대화에 의한 색상 팔레트에서 색 지정이 가능합니다. 
컬러 코드는 실제 조명용 컬러 필터 제조사의 약자 코드, 코드와 필터 No에 조합하여 해당 필터 색상을 재현 할 수 있습니다.

 

Soft Good"도구 

커튼 등의 표현에는 "Soft Good"도구가 유용합니다. 커튼 외에 글자 막을 커튼 파티션을 직선이나 곡선으로 도면 가g화가 가능합니다. 생성 된 개체는 도구 팔레트에서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스피커"도구

음향의 범위를  표시 할 수있는 "스피커"도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. 주요 유형에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, 음향 효과 숫자와 기울기, 설치 방법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, 음향 효과를 도형으로 표시하는 옵션도 제공합니다.

 

"스피커 어레이"도구

스피커를 개별 또는  복수로  조합할수있는"스피커 어레이"도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. 
스피커 시스템 레이아웃 도면 작성이나 음향 범위의 분석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.

 

2D/3D면 배열 기능

면 배열 객체는 놀라운 3D 모델링 능력을 당신에게드립니다. 이 새로운 명령은 NURBS 곡면에, 2D 및 3D 형상면에 따따라 복제 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커튼이나 아트리움 구조, 경기장 바람의 구조, 또는 당신이 상상 할 수있는 다른 배열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
Parasolid 기반 된 지붕

지붕 개체를 Parasolid 모델링 커널을 기반으로 재 설계했하였습니다. 크게 향상된 성능을 통해 모든 지붕의 설정이나 수정의 신뢰성이 향상하고 있습니다.

지붕면에 지붕창 / 톱 라이트 삽입

쉽게 지붕면에 지붕창이나 톱 라이트를 삽입 할 수있게되되었습니다. 알기 쉬운 설정 대화 상자에서 표면이나 크기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 
 
 
 
창문이나 문 파라 메트릭 객체 

건축 모델링에 필수적인 창문과 문은 "창"도구 및 "문"도구에서 자유로운 형태로 작성하는 것은 물론, 풍부한 데이터 라이브러리에서 배치 매개 변수를 변경하여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. 또한 창에서는 어떤 형식의 창을 하나의 창호로 결합 할 수 있습니다. v2013은 문 치수, 창틀 크기, 부재 치수 어머 통로 치수 등 문과 창문의 개구부 (너비와 높이)를 정의하기위한 새로운 옵션을 탑재했습니다.

문 / 창문 새로운 형식 
문 개체가 새로운 옵션을 이용하여 폭이 고르지 못한 문이나 여러 고르지 및 양문형 도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창틀 / 유리에 대응 한 오프셋 

창 형상 설정과 삽입에 대해 보다 섬세한 조정이 가능합니다. 창틀 사이에 유리를 오프셋 할 수 있으며 창 개체의  테두리도 오프셋 가능하게되었습니다.


오토 하이브리드 작성 기능

일반적으로 2D와 3D를 통합 한 하이브리드 심볼을 만들려면, 2D 또는 3D 중 하나를 먼저 만들고 심볼 화 이후에 다른 도형을 추가해야합니다. 
그러나, "오토 하이브리드를 만들기"명령은 3D 모델에서 자동으로 2D 표현을 생성 즉시 심볼 등록 할 수 있습니다. 2D 표시 설정 대화를 통해 2D면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언제든지 절단 라인을 수정할 수있는 단면 뷰포트 

단면도를 만드는 경우, 단면 뷰 포트가 편리합니다. 절단 할 위치를 지정하기 만하면 단면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. 뷰포트와 마찬가지로 디자인 레이어의 개체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, 모델 변경 한 경우도 클릭 하나로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.

 
자세한 뷰포트 작성 기능

새로운 "자세한 뷰포트를 작성"명령은 도면 번호와 시트 번호를 자동으로 참조하고 조정하는 표식의 평면도, 입면도, 그리고 단면의 상세보기를 자동으로 만듭니다. 이렇게하면 전체 도면에서나 어떤 상세도 (뷰포트)와 연동 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여러 계층의 통합 뷰 기능

"뷰를 통합"명령은 여러 계층에 걸쳐진 3D 모델을  볼 수 있습니다. 
또한 모든 계층에있는 3D 모델을 활성 레이어에 편집 할 수 레이어 표시에 제약받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.

기타 지원 기능

디자인 레이어 단면 뷰포트
시트 레이어 만들 수있는 뷰포트를 디자인 레이어에도  만들 수 있습니다. 디자인 계층의 단면 뷰포트에서 3D 모델로 배치되어

 '플라이 오버'도구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각도를 바꿔 볼 수 있습니다.

요철 형상 대응 벽 개체
벽 개체는 2D 또는 3D 모델을 기반으로 벽 특성을 유지하면서, 요철 벽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.

Google Earth에 KML 추출
Google Earth에서 만든 빌딩 모델을 표현할 수 있도록 KML 파일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옵션은 위도, 경도, 높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SketchUP 데이터 가져 오기
SketchUp 파일을 직접 가져올 수 있습니다. 수직형상은 벽으로,수평형상은 바닥으로, 대각선면은 지붕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, 두께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.

Who's 쥔장

profile
   인간은 자신을 모르기 때문에 오만해지는 것이다.
    오만을 거듭하다 보면
    언젠가는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아질 때가 올 것이다.
    그때 비로소 겸손해질 수 있다.